STEP 5. 설정
앱 출시 정보, 앱 설치 혜택 등 모바일앱과 관련한 기본적인 설정 관리를 할 수 있어요.
1. 부가 관리
모바일앱 대표 색상 및 로그인 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대표 색상은 로그인 화면, 알림창 등 주요 버튼에 노출됩니다.
로그인 화면 설정이 사용함 상태일 때, 앱 전용 로그인 화면에서 회원 및 비회원이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노출됩니다.

1-1. 비회원 주문 조회
비회원 주문 조회 기능을 제공하는 URI를 기재해 주세요.
사용 중인 솔루션 및 스킨에 따라 URI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비회원 주문 조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화면을 제공하지만, 이외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 화면 개발이 필요합니다.
고도몰 - 기본 스킨 사용자
user/data/skin/mobile/{영문스킨명}/member/guest_order.html 을 입력해 주세요.
예시) moment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user/data/skin/mobile/moment/member/guest_order.html 입력
※ 기본 스킨을 사용하더라도 2024-10-29 일자에 업데이트 된 사항에 대해 스킨 패치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위 비회원 주문 조회 페이지 사용이 불가합니다.
샵바이 - 제작사 관리 기본 스킨 사용자
/pages/order/guest-order.html 을 입력해 주세요.
※ 기본 스킨을 기반으로 커스텀하여 사용하고 있더라도 2024-10-10 이전의 기본 스킨을 기반으로 커스텀한 경우 위 비회원 주문 조회 페이지 사용이 불가합니다.
1-2. 비회원 주문
주문페이지 URI(쿼리스트링 포함)를 커스텀한 경우 비회원 주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솔루션에 따라 아래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 기본으로 제공되는 주문페이지 URI를 사용 중이라면 별도 작업 없이 사용여부만 사용함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고도몰
비회원이 주문페이지 진입 시 앱에서 발생한 요청인지 구분할 수 있는 로직을 추가해야 합니다.
주문페이지에 MyappUtil 클래스의 isMyappGuestOrder() 함수를 이용하여 아래의 로직을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샵바이
마이앱에서는 회원/비회원 모두 동일한 주문서 Url로 이동하도록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주문서 경로는 회원/비회원 모두 동일해야 합니다.
비회원 주문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 기본 스킨에는 주문서 페이지로 이동하기 직전에 아래의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2. 혜택 관리
[1] 지급 혜택 설정
모바일앱을 처음 설치하는 고객을 위한 지급 혜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혜택 유형은 앱 설치, 푸시 알림 ON, 첫 구매 혜택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지급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급 혜택은 쿠폰 또는 적립금/마일리지 중 1개를 선택하여 지급 가능합니다.
<적립금 / 마일리지>
적립금/마일리지 지급 시, 사용 관련 정책은 쇼핑몰 관리자에 설정된 정보가 반영됩니다.
고도몰은 쇼핑몰 마일리지 사용 여부가 사용함으로 설정된 경우에만 해당 혜택이 지급됩니다.
적립금/마일리지 지급 내역은 쇼핑몰 관리자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 10단위 숫자만 입력 가능하며, 10원~999,990원 까지 지급할 수 있습니다. * 샵바이에서 외부 적립금을 사용할 경우, 지급 실패 시 설정된 앱 혜택을직접지급해야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쿠폰>
① 쿠폰 선택 및 쿠폰 등록
고도몰 : 발급방식이 '수동 발급'이고, 발급상태가 ’발급중’인 쿠폰만 조회 및 선택 가능합니다.
샵바이 : 발급유형이 '자동 발급'인 쿠폰 중 발급수량의 제한이 없고, 발급상태가 ’발급중’인 쿠폰만 조회 및 선택 가능합니다.

② 쿠폰 등록 시, 새 창으로 로그인한 솔루션의 쿠폰 등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고도몰 : 프로모션 > 쿠폰 관리 > 쿠폰 등록
샵바이 : 프로모션 > 쿠폰 관리 > 쿠폰 관리 > 쿠폰 등록

③ 쿠폰 지급 시, 사용 관련 정책은 쇼핑몰 관리자에 설정된 정보가 반영됩니다.
쿠폰 내역은 쇼핑몰 관리자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쿠폰 등록 화면으로 이동 시 진입한 솔루션에 따라 쿠폰 발급 가능한 조건이 디폴트값으로 표시됩니다. 이 때, 제공된 디폴트값을 다른 값으로 변경할 경우, 등록한 쿠폰이 마이앱 관리자에서 조회되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④ 쿠폰 등록 후, 반드시 앱 전용 혜택으로 등록해야만 고객에게 지급이 가능합니다.
앱 전용 혜택으로 등록하지 않을 경우, 쿠폰 지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2] 앱 설치 혜택
지급 여부
지급함으로 설정된 시점에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 시, 로그인한 이력이 없는 회원에게 1회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지급 안 함으로 설정된 시점에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회원에게는, 로그인한 이력이 없더라도 혜택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3] 푸시알림 ON 혜택
지급 여부
지급여부가 지급함으로 설정된 시점에 정보성/광고성 알림이 모두 ON인 상태+푸시알림 ON 혜택 지급 이력이 없는 회원에게 1회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만약 위 조건에 해당하여 혜택을 지급받은 회원이, 이후 알림 설정을 해제하여도 별도로 쿠폰을 회수하지 않습니다.
지급 여부
지급여부가 지급 안 함으로 설정된 시점에 푸시알림을 ON으로 설정한 회원에게는 앱 알림 혜택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만약 해당 회원이 앱 알림 혜택이 설정된 시점에 다시 접속하여도 앱 알림 혜택을 지급받은 이력이 없을 경우 지급이 가능합니다.

[4] 첫 구매 혜택
지급 여부
지급함으로 설정된 시점(결제 완료 기준)에 앱에 접속하여 주문한 이력이 없는 회원에게 1회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지급 안 함으로 설정된 시점에 주문한 회원이 앱 주문 혜택이 설정된 시점에 다시 접속하더라도 앱 주문 혜택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앱을 처음 설치하는 고객을 위한 지급 혜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급 혜택은 쿠폰 또는 적립금/마일리지 중 1개를 선택하여 지급 가능합니다.
지급함
으로 설정된 시점에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 시, 로그인한 이력이 없는 회원에게 1회 지급되는 혜택입니다.지급안함
으로 설정된 시점에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회원에게는, 로그인한 이력이 없더라도 혜택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적립금/마일리지 지급 시, 사용 관련 정책은 쇼핑몰 관리자에 설정된 정보가 반영됩니다.
고도몰은 쇼핑몰 마일리지 사용 여부가 사용함으로 설정된 경우에만 해당 혜택이 지급됩니다.
적립금/마일리지 지급 내역은 쇼핑몰 관리자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쿠폰 지급 시, 사용 관련 정책은 쇼핑몰 관리자에 설정된 정보가 반영됩니다.
샵바이는 쿠폰 발급 유형이 자동 발급인 경우에만 지급 가능합니다.
고도몰은 쿠폰 발급 유형이 수동 발급인 경우에만 지급 가능합니다.
쿠폰 내역은 쇼핑몰 관리자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3. 마케팅 관리
모바일 웹으로 쇼핑몰 접속 시, 앱으로 주문을 유도하는 배너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설정한 배너 UI 및 상세 설정이 적용된 예시 쇼핑몰 화면을 좌측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배너 UI 설정
1-1. 노출 여부 설정
노출 여부가 노출함으로 설정된 시점에만 모바일 상품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앱 주문권장 배너가 표시됩니다.
앱을 설치한 경우
고객이 앱 주문권장 배너 클릭 시, 모바일 앱 실행 후 웹에서 조회하고 있던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앱을 미설치한 경우
고객이 앱 주문권장 배너 클릭 시, 모바일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각 OS별 앱스토어의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1-2. 배너 타입 선택
배너 타입을 마이앱에서 제공하는 기본 배너와 쇼핑몰에서 제작한 직접 등록 중에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배너 상세 설정
: 선택한 배너 타입에 따라, 배너 이미지 및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너 타입이 기본 배너일 경우, 모바일 웹에 노출될 배너의 텍스트, 버튼, 배경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너 타입이 직접 등록일 경우, 모바일 웹에 노출된 배너의 이미지를 직접 등록하고 배경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이미지는 반드시 앱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앱 주문권장 배너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해당 기능은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어, 태블릿 PC로 접속 시에는 첨부한 이미지 좌우로 여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쇼핑몰 스타일에 맞는 배경 색상(=좌우 여백 색상)을 설정하여 화면에 어색함이 없도록 조정을 부탁드립니다.

4. 출시 정보
출시 정보는 기본 정보와 제작 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수 항목을 모두 입력해야 앱 제작 및 심사 요청이 가능합니다.
가이드라인 위반 시, 출시 및 업데이트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심사를 요청할 경우, 앱 제작 진행상태 및 결과는 기본정보 내 입력된 담당자 메일로 발송됩니다.
심사가 반려될 경우, 반려 사유를 보완 후 재심사 요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출시 완료 후, 앱스토어 내 정보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다시 한번 심사 절차를 거친 후 수정된 정보가반영됩니다.
[1] 기본 정보: iOS/Android 스토어 내 앱 등록 대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각 운영체제별 스토어에 앱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계정이 필요하며, 개발자 계정 생성은 직접 해주셔야 합니다.
Android 개발자 계정은 조직 계정으로 기재 추천 드리며, 개인 계정을 입력할 경우 테스트 절차가 필요하여 출시 일정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Android 개발자 계정의 경우 반드시 구글 2단계 인증 사용을 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개발자 계정 생성 안내는 [개발자 계정 생성 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앱 미리보기 : 쇼핑몰 모바일 앱을 출시하기 전, 운영중인 쇼핑몰 앱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조건
앱 출시 이력이 없고, [설정 > 출시정보 > 정보 등록] 메뉴에 기본정보가 저장된 경우에만 확인 가능합니다.
기본정보가 저장되어 있지 않거나 앱 미리보기 서비스가 만료된 경우, 미리보기 영역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유효기간
앱 미리보기는 제작 일시로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하며, 앱이 실제로 스토어에 출시되면 해당 서비스는 종료됩니다.
제작 일시로부터 30일이 경과하여 앱 미리보기 서비스가 만료된 경우, 재신청을 통해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 미리보기 확인 방법
(1) [설정 > 출시 정보 > 기본정보]에서 스토어 계정 정보와 담당자 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약 앱 출시 이력이 없고, [설정 > 출시 정보] 메뉴에 저장된 기본정보가 존재한다면 화면 상단에 ‘앱 미리보기 확인’ 버튼이 노출됩니다. ※ 앱 출시 전 미리보기 단계에서는 기본정보 검증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2) 상단에 표시된 '앱 미리보기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앱을 확인하고자 하는 디바이스에서 생성된 QR코드를 스캔한 후, 스토어 링크에 접속하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 앱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주세요.

(4) ‘앱 미리보기 확인’ 팝업창에서 앱 고유번호와 쇼핑몰 인증번호를 확인합니다.

(5) 다운로드한 앱을 실행한 후, 앱 고유번호와 쇼핑몰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사용자 인증을 완료하면, 앱 미리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안내
디자인 미리보기 제공 : 앱 관리자 [디자인] 하위 메뉴에서 설정한 값은 미리보기 앱에서도 확인 및 조정 가능하며, 출시 전 앱 디자인을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이미지 제작 : 앱 관리자 [설정 > 출시정보 > 제작정보] 메뉴에서 스토어 등록에 필요한 스크린샷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 이미지란? 앱 실제 화면을 캡쳐하여 권장 사이즈에 맞게 디자인한 이미지
활용 시 이점
스토어 등록 심사에서 스크린샷 이미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엄격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실제로 스크린샷 이미지의 오류로 심사가 거절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이미지는 앱의 실제 화면을 기반으로 제작해야 하며, 규격 사이즈에 맞게 첨부되어야 합니다.
마이앱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디자인 툴 없이 앱의 실제 화면을 확인하고 스크린샷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예: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에서 앱을 테스트해볼 수 있어, 등록하려는 디스플레이 단말기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제작 정보: 모바일앱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판매 정보: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을 시 보여지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아이콘: 권장 사이즈 1024*1024px, 1MB 이내 png 형식, 색상 공간 sRGB
앱 이름(스토어 노출 이름)
앱 이름(디바이스 노출 이름)
대표 설명
상세 설명
이메일 주소
검색 키워드
[4] 이미지 정보: 모바일앱이 스토어에서 보여질 때의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가이드라인 위반 시 출시 및 업데이트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확장자: jpg, png(24비트, 투명 비포함), 색상 공간: sRGB 로 제작해야 합니다.
iOS 5.5형 스크린샷
1242*2208px
iOS 6.5형 스크린샷
1242*2688px
iOS 12.9형 스크린샷
2048*2732px
Android(휴대전화 스크린샷)
1242*2208px
Android(그래픽 이미지)
1024*500px
Android(패드 스크린샷)
2554*1440px
[5] 스플래시 화면 설정: 모바일앱 처음 실행 시 보여지는 화면의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미지: 권장 사이즈: 2732*2732px, 8MB 이내 jpg, png 형식의 파일

Last updated
Was this helpful?